팔라완은 필리핀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널리 알려지지 않아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간직한 곳입니다. 필리핀 팔라완 여행에 관한 기초정보부터 추천 관광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라완 기초 정보
“신이 숨겨놓은 보물”이라고 불리는 팔라완은 에메랄드빛 바다, 아름다운 풍경, 울창한 열대우림, 장엄한 석회암 절벽등의 천혜의 자연을 품고 있는 여행지입니다.
지리
7천여개가 넘는 섬들로 이루어져 있는 필리핀의 다섯번째로 큰 섬으로 세부 비사야스 제도에 속해있습니다. 수도 마닐라에서 북서쪽으로 약 5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팔라완 본섬의 면적은 12,188km²로 남북의 길리는 약490km 동서 길이는 40km정도로 가늘고 긴 섬입니다.
가는법/항공권
팔라완은 푸에르토 프린세사(PPS) 공항으로 2019년 이스타항공에서 직항항공을 운항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중단되고 현재는 마닐라 경유하거나 세부로 가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마닐라 경우로 최소 7시간 25분이 걸리며 항공권 최저가는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20만원 후반대로도 예약할수 있습니다. 세부 퍼시픽, 필리핀항공, 필리핀에어아시 + 세부퍼시픽항공, 제주항공 + 세부퍼시픽의 항공사에서 마닐라 경유로 입국하실수 있습니다.
입출국 절차
팔라완은 30일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지만 출국 티켓을 꼭 소지하고 계셔야 하며 여권은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백신접종이 필수가 아니어서 미백신접종자도 입국이 가능합니다.
날씨
팔라완은 열대 기후로 건기와 우기로 나뉘며 평균기온 28도~32도 사이의 연중 내내 따뜻한 날씨입니다. 건기는 11월~4월로 비가 적고 맑은 날씨가 지속되고 우기는 5월~10월로 비가 많이 내리는 계절로 스콜성 비가 내린후 맑은 날씨가 나타나지만 종종 강한 폭우와 폭풍우가 발생할수 있어서 여행하기 조금은 힘들수도 있습니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기간은 비가 적고 평균기온 27도의 기온의 1월~3월을 추천합니다.
기타
시차는 한국에 비해 1시간이 느리며 언어는 필리핀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여 영어사용에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통화는 필리핀 페소(PHP)를 사용하며 팁문화는 따로 없지만 마사지샵, 투어 기사나 스태프 등에게 50~100페소의 팁을 주기도 합니다. 전압은 220V를 사용하지만 플러그가 11자형으로 멀티 어댑터를 챙겨야합니다. 물가는 한국 대비하여 저렴하지만 필리핀 다른 지역에 비해 약 20%정도 비싸며 특히 엘니도섬은 푸레르토 프린세사 시티보다 훨씬 비쌉니다. 치안은 세부, 종교, 정치적 갈등으로 불안정한 편이지만 관광객이 많은 곳은 비교적 안전하게 다닐수 있습니다. 환전시 달러를 가지고 팔라완에서 페소로 재환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입,출국시 1인당 5만페소, 달러는 1만달러 이상은 반입, 반출이 불가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카드 사용이 불가한 곳이 많아서 여행 비용 계획을 꼭 세워서 여행하셔야 압니다.
팔라완 관광명소
푸에르토 프린세사(Puerto Princesa)
푸에르토 프린세사는 팔라완 여행의 시작하는 도시로 팔라완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며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손꼽히는 지하강 국립공원, 혼다베이의 각양각색의 섬 중에서 3곳(스타피쉬섬, 루리섬, 카우리섬)을 방문하여 스노쿨링부터 각종 액티비티까지 할수 있는 혼다베이 호핑투어, 사방비치에서 즐길수 있는 짚라인은 800m 높이에 위치하여 바다를 가로지르는 사방비치의 짚라인, 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강가에서 맹그로브가 모여있는 맹그로브 숲에서 다양한 동식물들이 살아가는 순수한 자연을 관찰할수 있으며 팔라완 시티투어에서는 악어농장, 나비정원, 원주민 문화 체험, 송모수태 성당, 베이커스 힐, 산타모니카 랜치등을 볼수 있습니다.
엘니도(El Nido)
26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엘니도는 거대한 석회암 절벽과 에메랄드빛 바다, 햐얀 모래사장이 있어 허니문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30개의 다이빙 포인트와 50개의 비치를 가지고 있는 만큼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빅라군, 스몰라군등의 라군과 카알란 비치, 코롱코롱 비치, 낙판비치, 헬리콥터 아일랜드등으로 유명합니다.
팔라완 엘니도 가는법 3가지 정리
엘니도에서 꼭 해야할 것으로 3~4가지 섬을 방문하는 호핑투어로 꼽을수 있습니다. 호핑투어 A,B,C,D로 나뉘며 각 투어마다 방문하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곳으로 선택하여 즐길수 있습니다. 비용은 각 투어코스마다 다르지만 대략 23,000원부터 45,000원으로 참여할수 있습니다.
엘니도 투어 정리
코론섬(Coron Island)
팔라완에서 가장 순수한 매력을 가진 코론섬은 세계 10대 다이빙 포인트로 다이버들의 천국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코론섬의 난파선 다이빙을 즐길수 있는 스켈리튼 렉, 코론 섬의 대표적인 스팟 중의 하나이며 기암절벽을 사이로 두개의 라군이 있어서 스노클링으로 두 라군을 다 구경할수 있는 트윈라군, 맑은 바다와 하얀 모래밭, 맹그로브나무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씨와이씨 아일랜드, 아시아 10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된 푸른호수 카양안 호수, 산 기슭에 위치한 노천 온천으로 천연 해수 온천을 할수 있는 마퀴닛 온천, 케냐의 야생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칼라윗으로 이송하여 보호하고 있는 칼라윗 야생동물보호구역이 있습니다.
필리핀의 순수함을 간직한 팔라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직항이 없는 관계로 한국인들이 많지 않아서 더 매력적인 팔라완으로 떠나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