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에 발리를 신혼여행으로 계획없이 갔던것에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2주정도의 기간으로 2번째 발리여행을 계획하면서 발리 여행 준비하기의 테마로 미리 알아두면 좋을것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리 날씨
발리는 열대성 기후로 평균기온 27도로 일년내내 더운 날씨이며 사계절이 없이 건기와 우기로 나누어집니다. 건기인 4월~10월에는 평균기온 27도에 습도가 낮아서 쾌적한 히며 우기인 11월~3월에는 최대 35도까지 쉽게 오르는 찜통같은 더위와 스콜성 비가 자주 오고 습합니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7월~8월 사이로 강우량이 가장 적으며 놀기 적당한 온도에 땀이 잘 나지 않아서 가장 좋은 컨디션으로 여행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행하기 좋지 않은 시기는 12월~2월 사이로 강우량이 가장 높으며 푹푹 찌는 찜통같은 더위와 습도로 가급적 피하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발리 준비물
항공권
항공권은 미리 예약하시는게 저렴할 수 있습니다. 입국시에 출국 항공권이 없으실 경우 입국이 거절될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비자 신청
인도네시아에 입국하시려면 필수로 비자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방문 비자는 전자도착비자(e-VOA)와 공항 현지 비자가 있습니다. 전자도착비자는 공항 비자 카운터에서 줄서서 비자 발급하는 시간을 줄일수 있어서 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여건이 되신다면 전자도착비자로 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전자도착비자(e-VOA)는 미리 https://evisa.imigrasi.go.id/ 사이트에서 신청 및 결제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비자인 B1은 30일동안 머물수 있으며 50만 루피(대략 한화 83,000원)입니다.
세관신고서(ECD)
자신이 가진 수화물중 위반된 물건이 있는지 자진 신고 하는 서류입니다. 세관신고서는 입국 2일 전부터 전자세관신고서를 온라인으로 신고하고 부여받은 QR코드를 저장해 놓은 후 입국한 후 세관에 보여주면 빠르게 입국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관신고를 하지 않고 도착후 수기로 작성하여 신고할수 있습니다.
여권
여권은 여권만료일이 6개월이상 남아있어야 있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기위해 사본을 준비하시고 이미지파일로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루피아 & 트레블월렛
발리는 관광도시로 보통 카드사용을 많이 하지만 팁을 주거나 시장이나 마켓등에서는 물건을 구매할때 현금을 사용하여야 하는 곳이 많아서 환전은 넉넉하게 해가시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신용카드가 아닌 트레블월렛카드는 충전식 체크카드로 이용 수수료가 없으며 현금 인출도 가능하여 편하게 쓰실수 있어서 이용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하나카드 발급으로 이용)
기타 준비물
발리 유심/이심/로밍등과 여행자 보험은 미리 계획해서 준비하세요. 상비약은 설사약과 소화제, 해열제등으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여행을 망치지 않도록 합니다. 비상식량으로 발리 음식이 맞지 않는다면 여행의 피로도가 높을테니 컵라면, 김, 햇반, 김치등을 챙겨가시기를 권합니다. 발리는 자외선 수치가 강한 나라로 우리피부를 보호해줄 모자, 선크림(SPF지수 높은것), 선글라스는 필수로 준비합니다. 갑작스러운 비에 대비하여 작은 우산과 피부트러블을 예방해줄 필터샤워기도 준비합니다.
발리 항공권
인천공항(ICN)에서 덴파사르(DPS)까지 직항 기준으로 7시간 10분이 소요되며 대한항공, 가루다항공, 제주항공에서 직항노선을 취항하고 있습니다. 경유 기준으로 최소 10시간이상으로 중국남방항공, 샤먼 항공, 비엣젯항공, 에어 아시아, 싱가폴 항공등에서 경유노선을 취항하고 있습니다.
직항은 최소 100만원 이상, 1회 경유는 30만원 후반대 부터 항공권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신 경우에는 직항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리며 가성비 있는 여행으로 경비를 아끼시려면 경유 항공권으로 추천드립니다.
발리 주의사항
1.여권은 캐리어 분실 위험으로 늘 지니고 다닐수 있는 휴대용 가방에 넣어놓고 다닙니다.
2.치안이 비교적 안전한 나라이지만 휴대폰은 테이블이나 훔쳐갈수 있는 여지를 두지 말고 항상 몸에 지니고 다녀야 합니다.
3.손으로 식사하는 문화가 있는 발리에서는 물건을 주고 받을때 왼손으로 건네는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여겨지기때문에 실례하지 않도록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4.도로사정이 좋지 않아서 차량이나 오토바이 렌트는 삼가시고 일반 택시나 오토바이 택시를 이용하는것이 안전합니다.
5.환전은 대형 환전소나 편의점 환전소가 비교적 안전하며 환전 사기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정확한 금액을 주지않아서 본인이 계산하여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6.화산섬인 발리는 석회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배탈이 날수 있으므로 식용수는 꼭 구매해서 섭취하세요.
7.우붓, 짐바란, 울루와뚜의 지역에서는 갑자기 달려들어 소지품을 빼앗아 도망하는 원숭이들이 서식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발리를 여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발리는 호불호가 없는 한국인들이 너무나 사랑하는 여행지로 여행 계획부터 잘 짜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